안성시 믿음을 주는 화제의 금은방 '보광당' 김상술 대표를 만나다!

  • 등록 2023.11.15 18:3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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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도에 오픈하여 금, 은, 보석, 시계에 관한 모든 것을 취급하는 35년의 역사가 있는 귀금속 전문점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한광일 기자 | ◇ 보광당 김상술대표 인터뷰

 

Q 보광당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안성 귀금속 협회장과 보광당(B.K Jewelry)을 운영하고 있는 김상술입니다. 보광당은 1988년도에 오픈하여 35년의 역사가 있는 곳으로 금, 은, 보석, 시계에 관한 모든 것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늘 최고의 질과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1:1 컨설팅으로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추어 주문 제작 형식으로 주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품 하나하나에 고객을 생각하는 정성과 열정을 담은 귀금속 전문점입니다.

 

Q 보광당을 설립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A 저희 집안 어른분들이 금은방을 하고 있어서 어릴 때부터 귀금속과 시계 분야에 흥미를 느꼈고, 그 관심은 꿈으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어릴 때는 부산에 있는 큰 당숙님 금은방에서 일을 배웠으며 실전을 통해 경험을 쌓아 갔습니다. 그 후 안성에 오면서 정식으로 시계 기사로 일하게 됐고, 시계와 귀금속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배우게 됐습니다. 약 6~7년 정도 시계 전문 기사 생활을 마치고 88년도에 정식 오픈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시계방으로 시작했지만 손님들과 신용을 쌓으며 차근차근 가게의 품목을 늘려나갔습니다. 현재는 이렇게 흘러간 세월이 발판이 됐고, 지나간 역사는 지금의 보광당이 되는 버팀목이 됐습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천직이라고 생각하며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보광당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어떤 업종이든 장사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귀금속, 귀보석 같은 고가 물품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장사꾼이라면 현재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고객님께 질 높은 제품과 디자인, 그에 합당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광당은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과 소통하기 위해 SNS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전화, 메신저 톡, 문자 등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작은 의견이라도 검토하여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종종 단골분들이나 지인들이 어떻게 이렇게 한 직업을 오랫동안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시는데, 늘 양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이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Q 보광당의 특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쥬얼리는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섬세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요청한 신체 부위의 치수와 균형, 디자인의 조합, 합리적인 가격까지 고객이 원하는 맞춤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저의 오랜 경험과 기술로 쥬얼리 변형 주문부터 복잡하고 고가품인 시계 수리 등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저의 아들이기도 한 2대 사장님의 젊은 감성으로 각종 SNS 운영과 이벤트, 시대의 흐름에 맞는 참신한 신제품 등록으로 젊은 층 사람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보광당만의 스타일로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시각적으로 간접경험을 줄 수 있으며, 대리만족과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보광당 설립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저희 고객님 중에 한 할머님이 계셨는데, 한번은 오셔서 본인의 일화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섬 여행을 갔는데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배가 결항이 됐다고 합니다. 꽤 오랜 기간 섬에 계셔야 하는 상황이셨는데 설상가상으로 여행경비도 마지막 날이라 다 쓰셔서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마침 목에 목걸이를 차고 계셨고, 일행들과 주변 금은방에 가서 울며 겨자 먹기로 목걸이를 판매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총 4명의 목걸이 중 순금인데도 그중 가장 많이 값을 쳐줬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보광당에서 목걸이 구매 시 사장님이 좋은 금이라고 설명했을 때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기셨는데 여행을 다녀온 후 금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다, 정말 고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양심적으로 장사하는 사람 처음 봤다고 웃으면서 말씀해 주셨고, 주변 지인이 금 장신구를 맞추신다고 하면 꼭 저희 업체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 할머님께서는 아직도 저희 업체의 단골이시고 어디 가서도 저희가 제작해 드린 금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신다고 말씀하셨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다른 서비스 업계와 다르게 귀금속 업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매장에서 바로 진행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진행될 수 없는 상황도 많은 특수 업종입니다. 따라서 고객과 상담을 통해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일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보광당을 시작할 때 고객과의 약속과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신념과 기술을 보광당을 같이 운영하고 보조해 주는 2대 사장님께 천천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못했던 SNS와 구상 중인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늘어날 젊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제 아들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소통과 여러 의견을 통해 안성의 대표 금은방 하면 보광당이 떠오르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가게를 이어갔으면 합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고객으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제품에 대한 가격 문의이며 간단한 질문이지만 매우 난해하고 난감한 질문입니다. 쥬얼리는 일반 공산품처럼 찍어내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흔히 소비자들이 공임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디자인 비용, 쥬얼리가 만들어질 때 기본 공정비, 변형을 요구하면 캐드 비용, 인건비, 보석이 들어간다면 보석의 등급 따른 비용, 정교한 기술, 기법, 크기로 인한 중량 변동 등 많은 변수가 있지만 일반 고객분들은 이러한 전문 분야까지 알지 못합니다. 물론 고객으로서는 더 저렴하게 최고의 상품을 사는 게 합리적인 소비이지만, 정확하게 알고 사시는 것 또한 귀금속을 구매할 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 비일비재합니다. 보광당은 소비자에게 한 걸음 다가가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편하고 자연스러운 소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어려워하고 알고 싶어 하는 부분을 속 시원하게 답변드리면 업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좋고, 소비자는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높은 질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어 좋습니다. 보광당(B.K Jewelry)은 변함없이 신뢰와 소통을 평생의 과제로 생각하고 걸어 나가겠습니다. 이 글을 읽게 되실 모든 독자분들과 쥬얼리를 사랑해 주시는 분들이 귀금속 업계에 더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귀금속 분야를 다양한 각도로 폭넓게 보며 같은 선상에서 안성 보광당과 함께 발맞춰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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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광일 기자 krr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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