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기자 | 지난 26일 우즈베키스탄을 방문 중인 외교저널 이존영 발행인이 “둔요” 통신사를 방문한 것에 대하여 27일에 예정된 우즈베키스탄 의회 입법부와 지방 의회 의원 선거를 참관하고 보도하기 위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한 한국의 저명한 잡지 “Diplomacy Journal”의 이존영 사장과의 만남이 이루어졌다고 둔요 통신사가 보도했다.
이번 만남에서 “둔요” 통신의 사오모눌라 파이즈예브 사장은 한국 측에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개혁과 대규모 행사에 대한 통신사의 활동과 주요 해외 언론들과의 협력 현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양측은 대화 중 “둔요” 통신사와 “Diplomacy Journal” 잡지 간의 긴밀한 협력을 구축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며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양측은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현대적 개혁 및 민주적 발전에 대한 정보 확산과 관련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통된 관심을 표명했다. 이번 만남은 두 나라 간 정보 교류와 우호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다.
회의를 마친 후, 이존영 발행인은 “Diplomacy Journal”의 11월호에 우즈베키스탄의 의회 선거 과정과 결과, 그리고 현대적 발전에 대한 기사를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둔요 통신사의 오모눌라 파이즈예브 사장은 앞으로 외교저널과 정보를 상호 교환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