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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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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술 [예술기획 특집] 무형문화재 제1호 칠화장 청목 김환경 작품 세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은 손끝의 정성과 세월의 깊이가 녹아 있을 때 비로소 진가를 발한다. 무형문화재 제1호 칠화장漆畵匠 보유자 청목靑木 김환경金煥京 선생은 그 진가를 오롯이 증명해낸 인물이다. 재단법인 청목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도 활동 중인 그는, 지난 60여 년간 오직 옻칠과 채화칠기의 복원과 창작에 매진해온 우리 시대 진정한 장인이다. 칠화장漆畵匠이란? 칠화漆畵란 옻나무에서 채취한 옻을 정제하고, 천연 안료를 배합하여 색칠을 만들고 기물에 무늬를 그려내는 전통 예술이다. 이 기법을 통해 완성된 공예작품을 ‘채화칠기彩畵漆器’라 하며, 화려하면서도 은은하고 깊이 있는 색감이 특징이다. 하지만 그 복잡한 제작과정과 까다로운 재료의 특성 탓에, 오직 오랜 수련과 장인정신을 지닌 이들만이 표현할 수 있는 고귀한 예술 분야로 남아 있다. “칠은 우리의 삶이었다” 김환경 선생은 1975년부터 채화칠기 제작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잊혀가던 전통기법을 오늘날에 되살리는 데 앞장서 왔다. 한때 우리의 안방을 지키던 옻칠 가구와 자개장의 기억은 이제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그는 채화칠기의 예술성과 문화적 가치를 보존

    • 이정하 기자
    • 2025-07-14 11:42
  • 미술 [담화총사 칼럼] ‘초대작가’와 ‘추천작가’, 예술계의 위상과 신뢰를 말하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준석 기자 | 예술계에서 ‘작가 호칭’은 단순한 직함이나 명패가 아니다. 그것은 공적 검증의 결과이며, 창작자가 예술계로부터 부여받는 신뢰의 상징이다. 특히 전시장에서 흔히 접하는 ‘추천작가’와 ‘초대작가’라는 호칭은 단순한 구분을 넘어, 작가의 창작 여정과 예술적 위치를 함축하는 상징적 언어로 기능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부 전시 현장에서는 추천작가라는 필수 관문을 생략한 채 곧장 ‘초대작가’로 부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절차의 생략이 아닌, 예술계 구조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이탈 행위이다. 국내외 대부분의 전시 기획 시스템은 작가 호칭을 일반적으로 ‘일반작가 → 추천작가 → 초대작가’의 3단계 체계로 구분하고 있다. 이 구조는 작가의 성장 과정과 기여도, 예술적 성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명명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일반작가는 공모전이나 공개전시를 통해 활동을 시작하며, 창작의 진정성과 기술적 완성도를 검증받는다. 추천작가는 일정 경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협회나 기획단의 공식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차후 초대작가로 승격될 수 있는 중간 관문에 해당한다. 초대작가는

    • 이준석 기자
    • 2025-07-10 10:14
  • 미술 한국 K-민화, 벨라루스 국립박물관에서 만나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오는 10월 27일부터 11월 16일까지, 동유럽 벨라루스의 수도 민스크에 위치한 국립 민속예술박물관(National Museum of Folk Art in Minsk)에서 ‘K-민화 작가 초청 기획전’이 성대하게 열린다. 본 전시는 벨라루스 문화부와 외교저널이 공동 주최하고, 벨라루스 국립박물관, K-민화연구소, (사)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며, K-민화의 세계화를 향한 새로운 도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는 박물관 1층과 2층 전관을 활용한 대규모 기획전으로, 총 100여 점에 이르는 K-민화 작품들이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루며 다채롭게 소개된다. 특히 30여 명의 초대작가는 자신의 대표작을 현지 박물관에 기증하고, 이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벨라루스 문화부 장관 명의의 감사장을 받는다. 일반 출품작가에게는 벨라루스 국립박물관장 명의의 감사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개막식에는 벨라루스 문화부 장관, 주벨라루스 한국대사, 박물관장, 외교저널 이존영 회장이 참석해 축사를 전할 예정이며, 참가 작가 전원에게는 공식 전시 도록 2권이 제공된다. 전시 기간 중에는 K-민화를 직접 체

    • 이정하 기자
    • 2025-07-09 17:19
  • 미술 양승욱 화백 개인전, 소나무 연가 연작전 초대전이 '마루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양승욱 화백의 개인전 ‘소나무 연가 연작전 초대전’이 7월 16일부터 7월 28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마루 아트센터"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양승욱 화백의 작품 세계를 이번 초대전에서 다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양 화백의 작품 속의 소나무는 민족의 얼을 상징한다. 사철 내내 푸른 소나무는 예로부터 꿋꿋한 절개를 보여준다. 바람이 거센 험한 절벽에도, 메마르고 거친 광야에서도 군락을 이루는 소나무는 질긴 생명력에 있어서 상통하는 우리 민족과 삶과 질고를 같이 겪은 존재며, 자연과 인간 그리고 세상을 연결하는 매개체이다. 그것이 양 화백의 '한국인의 삶', 그 정서와 관념이 상통했던 것이다. 양 화백은 젊은 시절 일정한 색과 패턴이 반복되는 미니멀리즘으로 출발해 구상화로 옮겨온 케이스. 단색 추상화를 그려왔던 작가는 이제 정반대로 강렬한 원색을 써서 가장 한국적 풍경으로 불리는 솔밭을 그리고 있다. 그는 조금은 고즈넉한 화백의 작업실에서 그의 인상만큼 따뜻한 차를 들며 마주앉아 나즈막하면서 담담한 담론(談論)을 들었다. 양 화백은 "‘소나무(松)’는 ‘나’와 타인, 안과 바깥, ‘나’

    • 김학영 기자
    • 2025-07-09 14:43
  • 미술 “행복한 날, 예술로 만나다” 김보선 개인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오는 7월 16일(수)부터 21일(월)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에 위치한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2층 3관과 4관에서 두 개의 의미 있는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된다. 3관에서는 김보선 작가의 개인전 ‘HAPPY DAY’가 열리며, 작가 특유의 따뜻하고 생명력 넘치는 색채로 채워진 회화 작품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같은 기간 4관에서는 ‘한국 K-art 우수작가 선정 우표제작전시회(Korea Stamp Making Exhibition 2025)’가 개최되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1인의 우수작가 작품들이 전시된다. 참여 작가는 김소희, 공인숙, 민영애, 박미영, 이정희, 오영미, 조남용, 정경미, 최명애, 한정원 등이다. 특히 7월 16일 오후 3시 오프닝 행사에는 방송인 조영구가 진행하는 ‘트렌드 핫이슈’ 촬영과 걸그룹 우주소녀의 제로미 촬영이 함께 진행될 예정으로 더욱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행사 당일에는 작은 기념품 증정과 더불어 관람객을 위한 행운권 추첨 선물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어, 다양한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예술을 통해 일상 속 행복을 되새기고, K-art의 창의성과

    • 이정하 기자
    • 2025-07-09 11:27
  • 미술 정하진 초대개인전 “ 꿈길에 수놓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수채화 물감을 찍은 작은 붓으로 한 올 한 올의 수놓아진 이미지를 사실처럼 재현하여 꿈과 소망을 회화에 담아내는 정하진작가 “꿈길에 수 놓다” 초대개인전이 갤러리 스틸(안산시 상록구 조구나리1길 39)에서 7월 13일 까지 열리고 있다. ‘수(繡) 놓기’라는 전통적 규방 공예를 회화로 치환하는 작가는 수놓기의 전통 공예의 양식을 빌려와 전개하는 회화적 성과로 화단에서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다. 실과 바늘을 들어 수를 놓는 방식을 붓과 수채화 물감을 통해서 대치하는 작가의 고유한 해석을 통해 창출된 독특한 형상을 베갯모 문양 속에 담아, 전통적인 수놓기 형상을 해체하고 현대 회화로 대상 재현의 정밀한 조형 언어로, 전통의 현대적 변용으로 대상에 대한 정밀한 재현의 언어를 고수하면서도 창의적인 화면의 배치와 수채 특유의 담백하고 투명한 색채로 채색의 침윤에 의한 투명, 담백한 색조의 사실적 재현은 극사실주의적 묘법이다. 맑고 소박한 자연스러움을 지닌 담백한 감흥과 기운으로 가득 차 있는 화면은 현란한 기교와 주장들이 난무하는 시류와 환경에도 상관함이 없이 묵묵하게 자신을 지키고 삶을 반추해 가면서 소박하

    • 전득준 기자
    • 2025-07-07 22:43
  • 미술 오 순 자 展 “ 풀꽃이야기”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일반적 관심에서 벗어난 하찮은 야생 풀꽃 안에 숨겨져 있는 내면의 의미와 생명의 영속성과 존재를 찾아가는 오순자 작가 초대개인전 “ 풀꽃이야기” 전시가 더갤러리 (안산시 상록구 용신로 131)에서 7월 27일까지 열리고 있다. 풀꽃은 자연친화적 삶을 살았던 우리 민족정신에 부합한다. 맑고 소박한 한국의 정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 풀꽃과 한지가 조형적으로 조화를 이루었고 평면 안에서 독특하게 서로 공존한다. 작품에 드러나는 풀꽃의 회화적 표현들은 전통적 표현 방식보다는 자신의 미의식으로 단순화시켜 표현하였다. 풀꽃들은 일상과 자연으로부터 채집되고 그 사물들과 교감하며 자신과 하나되는 이야기들로 구성된다. 한지 마티에르 바탕위에 풀꽃 주제를 확장시키고 꽃과 한지를 하나로 표현하고자 하였는데, 이것은 작은 야생 풀꽃의 존재감을 널리 알리고자 함이다. 작가는 화려하지 않지만 어떤 자연 환경에서도 끈질기게 삶을 살아가는 생명력에 대한 위대한 존경심과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작은 자연의 구성원에 대한 경외감을 독특한 자신만의 미학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오 순 자 OH SOON JA 경기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

    • 전득준 기자
    • 2025-07-05 17:34
  • 미술 [비평칼럼] 개인전인가, 부스전인가..명칭의 경계가 흐려진 시대에 던지는 질문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미술 전시는 단순히 작품을 걸어두는 공간이 아니다. 그것은 작가의 사유, 시대의 맥락, 사회와의 대화가 응축된 문화적 텍스트이자 실천의 장이다. 그 중에서도 ‘개인전’은 작가의 내면을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예술적 선언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전이란 말 그대로 전시 전체 공간을 한 작가가 기획하고 구성하는 전시로서, 주제의식, 작품 간의 유기성, 공간 배치까지 모두 작가와 기획자가 통합적으로 준비한 전시다. 따라서 개인전은 하나의 작품이 아닌 작가 전체의 세계관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서사적 공간이다. 하지만 최근 미술계에서는 부스전조차 ‘개인전’이라 홍보하거나 기록하는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단지 언어의 혼용을 넘어서, 작가 이력, 전시 평가, 예술 생태계의 구조 전반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문제다. 미술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개인전이란 말이 경력에 들어가야, 공모전이나 지원사업에서 눈에 띈다.” 작가들의 생존을 위한 전략이 전시 명칭의 ‘미세한 왜곡’을 유도하는 구조가 되어버린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개최된 S아트페어에서 만난 A작가는 자신의 2평 남짓한 부스 전시를 SNS에 “A작가 제3회

    • 이정하 기자
    • 2025-07-05 11:05
  • 미술 작품을 통해 자신이 바라본 세상과 사람을 잇는 사람 "사이를 ---- 잇다[읻;따] "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이 바라본 세상과 사람을 잇는 사람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김영일. 류 신. 박정일. 박희정. 홍자경 5명의 중견작가들의 전시가 인사아트센터 3F에서 7월 8일까지 열리고 있다. 인류는 섬과 육지가 다리로 이어지듯, 언어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잇고, 나와 타인의 소통을 통해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 세상은 네트워크를 통해 유형, 무형으로 이어져있다. 언어와 국경을 초월하여 사람들 사이의 이해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예술작품을 통해서일 것이고, 작가들은 자신의 삶과 경험을 토대토 만들어온 세계관을 작품을 통해 제시하고 관람자는 이를 통해 뭔가를 느끼고 생각하게 하 는 것이 예술의 목적이다. 이번 전시에서, 박희정 작가는 조각과 회화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 행복 과 소망을 담아 보는 이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주는 작품을 출품했다. 박정일 작가는 지친 하루를 보내고 돌 아온 나를 반겨주는 가족의 소중함을 동물 패밀리 연작으로 위트 있게 표현했다. 김영일 작가는 인식을 주제로, 첫째 대상과 빛의 상호관계에 의한 대상의 본질에 관한 상상과 둘 째 각 사람의 개별

    • 전득준 기자
    • 2025-07-03 21:23
  • 미술 [특집] 한국 K-민화, 세계를 물들이다!..캘리그라피, LA를 수놓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민화와 캘리그라피가 오는 7월과 10월, 미국과 동유럽을 무대로 세계에 다시 한 번 감동을 전한다. 사단법인 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의 이존영 이사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카슨시(Carson City)와의 전시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며, 특히 연간 2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북미 최대 한인문화행사인 '로스앤젤레스 한인축제(Korean Festival LA)'와 연계해 대규모 전시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단법인 미주예술단체총연합회와의 협력 아래 카슨시 전시도 독립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로써 7~9월 미국 내에서만 총 3회 연속 전시 요청을 받아 성사시키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코리아타운 플라자(Koreatown Plaza)에서 진행될 전시는 현지 주류 언론과 한인 커뮤니티의 뜨거운 관심 속에 개최될 예정으로, K-민화, 캘리그라피 작가 83인의 초청 전시가 이루어지는 등 한국 전통예술이 미국 현지 대중과 직접 교감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초 6월 개최 예정이었던 이번 전시는 LA 지역의 폭동과 통행금지 조치로

    • 이정하 기자
    • 2025-07-03 12:07
  • 미술 노선희 개인전 " 꽃, 불을 꿈꾸다 "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작품 불의 꽃은 꽃과 촛불의 상징을 통해 인간 욕망과 생명의 유한함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노선희 개인전 ”꽃, 불을 꿈꾸다 “ 전시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4F 부산갤러리에서 7월 7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꽃은 생성과 소멸을 함축한 존재로,촛불은 욕망과 희생의 이중성을 지니고 있는 두 요소는 화면 속에서 하나로 엉겨 붙으며 삶과 죽음, 유한성과 자유의 경계를 넘나든다. 핑크와 청색의 색채 대비,형태 왜곡,흐 릿한 경계는 감각적 긴장과 심리적 몰입을 유도하고 있다. 작가의 작업은 호분(조개 가루)을 포함한 수용성 재료와 혼합재료를 섞어 독특한 마티에르(질감)를 캔버스에 올리고 수개월 동안 말리기와 사포 작업을 반복하면서 거친 재료의 질감과 추상미를 보태어 간다. 작가는 "작품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배경이다. 세월의 더께가 내려앉은 바탕 위에 꽃을 올림으로써 배경과 대비되는, 강한 조형적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작품은 예술가의 내면을 반영하며,욕망의 표현이자 초월로서의 창작을 보여주고 있는 전시이다. 노 선 희 Noh sun hee 덕성여대 섬유미술전공

    • 전득준 기자
    • 2025-07-02 20:48
  • 미술 제28회 세계평화미술대전 성황리 접수 완료… 오는 7월 2일 심사 결과 발표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국내외 평화를 예술로 엮는 대표 공모전, 제28회 세계평화미술대전이 총 1,146점의 작품 접수와 함께 성황리에 마감되었다. 이 중 약 250여 점은 낙선 처리되었으며, 최종 심사 결과는 오는 7월 2일 오후 3시, 세계평화미술대전 공식 홈페이지(세계평화미술대전)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대회의 평화미술대상(국회의장상)에는 공재완 작가가, 종합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전병희 작가가 수상했으며, 부문별 대상(서울시장상)에는 신현자, 유현옥, 정주연 작가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입상작 전시는 2025년 8월 6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며, 시상식은 8월 6일 오후 3시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이날 시상식에는 주한 외교사절단이 참석해 예술을 통한 세계 평화의 가치를 함께 나 눌 예정이다. 세계평화미술대전은 지난 28년간 약 3만여 명의 국내외 작가가 참여하고, 50여 개국이 함께한 국제 미술대전으로 성장하며, 예술을 통한 평화 메시지 전파의 중심 축 역할을 해왔다. 특히 본 대전의 창립자이자 조직위원장인 이존영 이사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교전문지 외교저널(영문·한글판)

    • 이정하 기자
    • 2025-07-02 14:41
  • 미술 벨라루스, 유라시아 경제 대화의 중심 플랫폼으로 부상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개최된 2025 유라시아 경제 포럼(Eurasian Economic Forum)이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의장국인 벨라루스는 이번 포럼을 통해 유라시아 대화의 중심 플랫폼으로서의 전략적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번 고위급 국제 포럼에는 EAEU 회원국 정상들을 비롯해 각국의 고위 관계자, 주요 기업 대표단, 산업 및 경제 전문가 등 20여 개국에서 약 1,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본회의는 물론 전문가 패널 토론과 비즈니스 네트워킹 세션 등을 통해 실질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개회 연설에서 “공정하고 다극적인 세계 질서의 구축은 상호 존중과 평등한 협력에 기초할 때 실현될 수 있다”며, 모든 참가국의 공동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또한 유라시아 지역의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한 벨라루스의 중재자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산업 협력 △디지털 전환 △운송 및 물류 △식량 안보 △에너지 연계 △대외 무역 협력 등 유라시아 대륙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 주제들이 폭넓게 다루

    • 이정하 기자
    • 2025-06-30 09:03
  • 미술 빛과 진동의 생명 메시지 이근화 기획초대전 " FLOW "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자연을 통한 내면의 본질을 찾는 흐름'을 주제로, 현대적 재료 해석과 행위에 대한 실험적 도전을 통해 현대성의 의미와 방향을 담아내는 이근화 기획초대전 “ FLOW ” 전시가 아트가가갤러리 (서울 종로구 인사동 4길 1 )에서 7월 14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평면 작업과 설치 등 다양한 작업을 통해 통찰력 있는 미적 감정으로 내적 생명 에너지를 깊은 바다 속을 유영하는 물고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싱싱한 생의 리듬, 활력적인 율동, 무서운 생명력, 본능적인 생존의 지도를 흥미롭게 관찰하고 이를 형상화하고 있다 현대예술의 전위성을 거치며 긴 시간 속에 흐름을 맞춰 인간의 의도가 개입하지 않거나 의도를 고민하는 예술, 드러낼 수 없을 것 같은 숨겨진 행위들을 반복하며, 물감의 흩뿌려짐, 흘러내림과 방울진 원의 무수한 반복으로 이뤄지는 작업은 우주의 생명과 그 에너지를 담고 있다. 양준호 미술사 박사는 그의 그림에 대해 "흩뿌려진 우연들의 흔적 위에 또 새로운 의미의 흔적이 얹어지고 흘러가면서 미세하게 흔적을 지우기도 한다. 흘러가는 길이 생기고 길에 머물며 마르고, 화면은 방울이라는 원의 형태

    • 전득준 기자
    • 2025-06-25 22:08
  • 미술 프랑스 옹프뢰르에서 제7회 ‘Korea Live’ 열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노르망디의 작은 항구 도시 옹프뢰르(Honfleur)에서 제7회 Korea Live가 ’Demain Matin(내일 아침)’이라는 주제로, 한국문화협회(ACC)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6월 14일부터 6월 22일까지 9일간 진행되고 있다. 한국 전통과 현대 예술이 프랑스의 낭만적 풍경 속에 녹아드는 9일간의 문화 여정, ‘Festival Korea Live 2025’는 한국 K-문화의 우수성과 한국과 프랑스의 문화를 어울림을 만나 볼 수 있는 대규모의 문화행사이다.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옹프뢰르는 인상파 화가들의 고향이자 예술의 중심지로 구 도심 안에는 수 백 개의 갤러리와 전시장들로 미술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외젠 부댕(Eugène Boudin) 등이 활동한 곳으로, “빛을 따라 그리기 시작한 곳”이라는 의미에서 옹플뢰르는 '빛의 도시, 인상주의의 발상지'로 불리는 이곳은 수많은 예술가와 유명 인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옹플뢰르의 대표 전시장 ‘Greniers à Sel(소금창고)’에서는 대규모 현대미술 전시가 열렸는데. 전통 음악가

    • 전득준 기자
    • 2025-06-21 23:26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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