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양승욱 화백의 개인전 ‘소나무 연가 연작전’이 9월 7일부터 30일까지 제주 '갤러리카페 뒤샹' 에서 열린다. 그의 작품 속의 소나무는 민족의 얼을 상징한다. 사철 내내 푸른 소나무는 예로부터 꿋꿋한 절개를 보여준다. 바람이 거센 험한 절벽에도, 메마르고 거친 광야에서도 군락을 이루는 소나무는 질긴 생명력에 있어서 상통하는 우리 민족과 삶과 질고를 같이 겪은 존재며, 자연과 인간 그리고 세상을 연결하는 매개체이다. 그것이 양 화백의 '한국인의 삶', 그 정서와 관념이 상통했던 것이다. 그의 작품은 실제 자연을 옮겨 그리기보다 자연에서의 느낌과 내음을 표현하고 거기에 사람의 삶을 표현했음을 느낄 수 있다. 결론적으로 그의 작품, 저변에 깔려있는 사상은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과 자연 생명에 대한 애정이다. 그의 작품을 보면 순림을 이룬 산야나 마을 뒤쪽을 빙 돌아 반원형을 이루고 있어 아늑한 송목의 숲, 혹은 야산에 옹긋이 서 있는 작고 마른 소나무, 울울한 고개 초입 등이 눈에 뜨인다. 그는 경이로움과 환희, 적막, 고독함 등 감정의 묘한 변화를 작품에 탐탐히 녹여놓았다 그림 속에 나타나는 풍경은 자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자연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 내재 된 본성적인 원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인간 본연의 모습을화폭에 담아내는 윤경애 작가의 “마음으로 본 자연의 빛깔” 전시가 9일까지 서울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갤러리 GB에서 열리고 있다. 작가는 자연의 재현 자체에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감관에 자연물이 어떻게 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시하는데 말하자면 감각 기관을 타고 들어온 것들이 내면에 크고 작은 파장을 일으키는 상태를 주의 깊게 응시하고 또 그것과 얽힌 자신 경험, 기억 등을 앉힌다. 본성을 되찾고자 자연과의 교감 중에 뿌리 생각이 떠올랐다. 복잡하게 얽힌 뿌리의 모습은 삶이 진행됨에 따라 다양성을 띠며 복잡해 지는 인간관계와 유사함을 느꼈다. 땅속에 있어 보이지 않는 뿌리는 마치 손에 잡히지 않는 인연의 모습과 닮아있었다. 게다가 땅속 깊이 몸을 숨기고 맡은 임무를 묵묵히 수행하는 뿌리의 모습이 마치 '본성의 마음'을 상징한 듯 느껴져 작품 속으로 끌어들였다. 이것을 시작으로 그 이후로는 자연의 다 양한 모습과 교감하면서 느낀 '본성의 순간'을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작가는 작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존영 기자 | In commemoration of the successive Peruvian, Korean Presidencies of APEC 2024-2025, Korea-Peru Cultural Exchange Exhibition, The wonder of the Peruvian Amazon, 35 K-folk painting artists’ exhibition, Exhibition Period : September 4~9, 2024, Venue : Maru Art Center (3F) Grand Hall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창의적인 시각과 뚜렷한 주제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조형적 언어로 동화적인 세계를 현실적인 평면공간으로 끌어들여 다양한 스토리로 상상의 공간 뛰어넘는 현실감과 유쾌함을 보여주는 심완순 개인전 “ 평화로운 정원” 전시가 AJ갤러리 (안양시 장내로 140길 11-9)에서 9월 3일부터 9월 29일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특정한 감정과 심상을 평면적이고 입체적인 표현양식으로 작가만의 창의적이고 참신한 화법으로 담담하게 그 어떤 결과물을 화폭에 담아 보다 더 예술적으로 보여주는 색채와 구성 조형성을 재현하고 있으며, 현란한 기교와 주장들이 난무하는 시류와 환경속에도 상관함이 없이 거리를 둔 채 묵묵하게 자신을 지키고, 삶을 작품속에 투영하며 소박하게 화폭을 가꾸어 온 성실함을 살펴 볼 수가 있다. 심완순작가는 깊이 있는 주제로 작품세계를 펼쳐내고 있으며 이번 전시에서는 평화로운 정원이라는 주제로 진솔한 작가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화면의 구성을 실제 크기보다 확대하거나 미니어처로 축소하여 유쾌한 풍경으로 왜곡시켜 그 전체를 하나의 시점으로 통합하는 조형적인 구조는 전혀 새로운 경험으로 조형 개념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질푸른 녹음과 소생하는 존재들의 물결, 새하얀 설경의 인상을 캔버스 위로 옮겨 오고 자연의 이미지와 감정, 그리고 캔버스가 끊임없이 교감하며, 작가만의 풍경을 표현하고 있는 이주희 작가는 물감을 캔버스에 칠하고 마르지 않은 상태에 다른 색을 덧칠하는 기법의 웻 인 웻 기법으로 인상주의 화가 르누아르가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그의 화려한 색채와 부드러운 화면을 연출하고 있다. 이 기법은 현대 회화에서도 여전히 사랑받는다. 이주희 작가도 이 기법으로 유채의 기본을 충실하게 사용하여 자연을 모티브로 생명력 있는 화면을 연출한다. 여행을 통해 얻는 자연을 추상적으로 재구성하고 있는데. 임파스토 기법으로는 붓질의 거친 맛을, 웻 인 웻 기법으로는 우연의 효과를 극대화한 오묘한 색채를 보여준다. 회화의 맛이 우러나오는 작가의 회화가 보여주는 매력이다. 작업속에서 이미지, 감정, 캔버스가 팽팽하게 교감하며 끊임없이 변화해 나가며, 그리는 행위에만 집중하는 해 나가다 새롭게 만나게 된 처음과는 다른 조금은 낯선 풍경을 통하여, 산, 폭포, 바다와 같이 자연의 요소보다는 계절에 따른 인상과 감정의 진폭을 담아내고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자유로운 또 하나의 시적 공간을 구성하여 삶의 긍정, 관용과 용서 사랑과 화해가 담겨지는 메시지로 삶의 본질을 사유하게 하는 김영옥 초대개인전 “ A Dream Garden (꿈꾸는 동산)”이 더갤러리 (안산시 상록구용신로 131)에서 9월 22일 까지 열리고 있다. 작가는 밝고 쾌활한 색채를 사용하여 기쁨과 평온함을 느끼게 하고 있는데 물과 하늘을 위한 풍부한 푸른색, 풍경의 녹색 및 다채로운 집들과의 대비는 시각적으로 풍성하고 조화로운 효과를 자신만의 조형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미적으로 유쾌한 선과 색채의 구도, 그 안에 담겨진 동화같은 이야기를 표현하는 김영옥 작가는 작가의 내면 에너지를 기존의 시각 언어 문법이 아닌 서정적인 구성과 그 안에 담겨진 음악이 함께 어우러져 독자적인 미학의 언어로 자연풍경에서 오는 독특한 회화의 몸짓을 통해 드러나는 강렬한 화면의 작품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서는 방주를 모티브로 하는 의미를 담아내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작가의 조형논리와 방법으로 작가만의 회화세계를 구현해 내어 화면의 간략한 구성안에 작가만의 감성과 표현방법으로 차용하여, 풍경들과 밝고 유쾌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선사시대 울산 반구대 암각화를 모티브로 인류의 생명력을 묘사한 바위속의 예술작품을 정신적 세계관과 현실적 사회관이라는 관점으로 작업에 접근하는 오수연 작가의 초대 개인전이 9월 2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회장 박복신) 1층 그랜드관에서 열리고 있다. 울산 반구대 암각화는 고대 인류가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던 선사시대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 예술의 정수이다.바위에 쪼기, 갈기, 긋기, 돌려파기 등의 기법으로 정교하게 사람과 동물, 기하학적인 문양 등 그 자체로 선사시대의 생활상과 정신세계를 보여준다. 반구대 암각화는 1995년 국보 제285호에 지정되었고 그림의 개수는 350여 점으로 알려져 있다.작가는 바위에 새겨진 형상들을 강열한 색과 필선으로 반복해서 현대적인 판화기법을 접목하여 독특한 작품을 펼치고 있다. . 주술적 기원이 담긴 사람의 전신이나 얼굴을 표현한 인물상과 바다와 육지 동물을 표현한 동물상, 다산과 교미, 풍요로움을 내포한 기하학적인 그림 등 당시의 생활상 및 관습, 전통을 보여주며 인간의 본질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것이 암각화다. 딱딱한 바위에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존영 기자 | ‘고래 작가’로 유명한 전준엽 작가의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전시회가 열린다. 9월 1일부터 롯데백화점 일산점 별관 1층 갤러리 위르에서 갤러리 파인즈가 주관하는 전준엽 개인전 ‘게임오버(GAME OVER)’ 전이 열린다. 이 전시에서는 ‘게임오버’라는 같은 제목의 작품 두 점을 전면에 내세운다. 전준엽 작가는 지난 1983년 ‘문화풍속도-11-게임오버’라는 작품을 선보였다. 작가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영감을 받아 이 작품을 제작했다고 말한다. 그림은 당시 등장한 전자오락 게임 갤러그를 모티프 삼아 21세기 전자기기 문명에 대한 경고를 담았다. 작가는 서울 명동의 밤거리에 넘쳐나는 사람들 위에 갤러그 게임을 오버랩하며 모든 것을 디지털로 바꾸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표현했다. 이 작품은 공개되자마자 큰 반향을 일으켰고 국립현대미술관에 소장되었다. 1983년작 게임오버 41년이 지난 지금, 2024년 버전 ‘게임오버’는 무엇이 달라졌을까. 1983년작이 디지털 시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표현했다면 2024년작은 긍정과 부정을 모두 담고 있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장규호 기자 | 한국 전통 k-민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K-민화가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이번 홈페이지는 전통의 아름다움과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담아내어, 민화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제작되었습니다. K-민화는 한국의 고유한 문화유산인 민화를 현대적인 예술 작품으로 재해석해, 전통과 현대를 잇는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번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국내외 예술 애호가들이 보다 쉽게 K-민화의 작품들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주요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품 갤러리 : 다양한 K-민화 작품들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로, 각 작품의 상세 정보와 설명이 제공됩니다. 작가 소개 : K-민화의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철학과 작업 과정을 소개하는 섹션입니다. 온라인 스토어 : 민화 작품의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 스토어로, 전 세계 어디서든 손쉽게 작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뉴스 및 이벤트 : 최신 소식과 전시회 정보,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K-민화의 대표는 "이번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한국 전통 민화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휴머니스트의 시선으로 바라본 농촌생활속 마주하는 다양한 이웃들의 모습을 대상으로 사람사는 세상의 모습을 화폭에 담아내는 농부화가 최원희 “소문만복래” 전시가 갤러리 라메르 (서울 종로구 인사동 5길 26)에서 9월 2일 까지 열리고 있다. 농촌생활이 도시와는 다르게 관계와 감정 등에서 노출이 많다. 사람과 사람 간의 여러가지 곤경들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지혜와 내공, 특히 이해심과 애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그 어면 모습들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인간애로 주변 인물을 살펴 볼 수 있는 작가의 미학적인 표현은 많은 관람객들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다. 다양한 그림 속 인물들은 관람자들에게 대체로 훈훈한 감정들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다양하고 오묘한 감정선들을 담담하게 화면에 담아내어 여러 이야긷르을 함축시켜내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 감도는 환심과 질투 등의 복잡다단한 감정선들을 작가는 관조적으로, 그러면서도 코믹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을 보면 심리의 묘사와 구성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 같다. 화면 속 이미지의 양식이 조금은 색다르면서도 친근한 데가 있다. 구불구불하면서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존영 기자 | 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는 제28회 세계평화미술대전이 2025년 6월 20일부터 25일까지 작품 접수를 시작하며, 7월 30일부터 8월 11일까지 서울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전시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존영 이사장은 이번 미술대전이 전 세계에서 다양한 예술가들이 참가할 수 있는 열린 무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전에는 만 18세 이상의 모든 국적의 예술가들이 참가할 수 있으며, 한국화, K-민화, 서양화, 캘리그라피, 문인화, 사진, 공예, 서각, 섬유아트,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예술 장르에서 작품을 제출할 수 있다. 대전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참가 방법은 세계평화미술대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예술을 통해 세계 평화를 기원하고, 국제적인 예술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존영 기자 | 한국 전통 회화 중에서도 괴석모란도怪石牡丹圖는 그 독특한 아름다움과 깊이 있는 철학적 의미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 그림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기이한 바위인 ‘괴석’과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모란’을 함께 그린 작품으로,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장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괴석모란도의 역사는 조선 후기, 특히 17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발전한 장르화에서 시작된다. 이 시기는 전통적인 산수화와 화조화가 융합되고, 자연을 이상화하는 유교적 사상과 미적 감각이 결합된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 속에서 괴석모란도는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부상하게 되었다. 조선 시대의 미술은 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는데, 괴석모란도는 그 상징적 요소들을 통해 이러한 조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자연의 거친 바위와 화려한 모란꽃이 어우러진 이 그림은, 조선 후기 사람들에게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미덕과 이상적인 삶을 상징하는 역할을 했다. 괴석모란도의 주제인 ‘괴석’과 ‘모란’은 각각 고유의 상징성을 지닌다. 괴석은 비정형적이고 기이한 형태의 바위로, 불변성과 인내, 그리고 강인함을 나타낸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제27회 세계평화미술대전 시상식이 성황리에 개최되며, 평화와 예술의 힘을 다시금 조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30개국에서 1,300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이 중 600여 점이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특별관에서 전시된다. 전시는 26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시상식에는 주한 외교사절단을 비롯한 많은 귀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도미니카 공화국의 페데리코 알베르또 꾸에요 까밀로 대사와 그의 배우자인 나탈리아 페드리히 회장, 주한 페루 파울 페르난도 두클로스 파로디 대사, 주한 투르크메니스탄의 베겐치 두르디예프 대사, 주한 벨라루스의 안드레이 체르네츠키 대사 등이 참석하여 수상자들에게 상장을 수여하며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 담화 이존영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예술가들이 붓끝에서 피어나는 평화의 꽃을 통해 그 향기를 온 세상에 퍼뜨리고 있다"며, "나라와 민족의 경계를 넘어 하나 된 인류의 소망을 담아낸 여러분들의 작품은 어둠 속에서도 빛나는 별처럼 예술의 힘으로 평화의 길을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 행사는 지난 27년 동안 사랑과 화합의 무대로 자리매김하며, 예술을 통해 각국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도봉 김선영작가가 심도있게 기획한 한국 문화의 세계적 확산과 그 영향력을 반영한 전시회 ‘한글, 이륙하다(K26)展’의 두 번째 기획전이 세종문화회관 한글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2021년 영국의 세계적인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에 등재된 26개의 한국어 단어들을 주제로 기획되었으며, 오는 8월 27일부터 9월 22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첫 번째 전시 이후 다시 한 번 한글과 한국 문화를 주제로 열리게 되어 의미가 깊다. 전시에 참여한 21명의 작가는 OED에 등재된 한복, 한류, 한국드라마, 먹방 등 26개의 단어 중 하나를 선택해 각자의 작품 속에 한국 대중문화의 상징적 요소를 표현했다. K드라마와 K팝을 비롯한 한국의 대중문화는 전 세계에서 물질적으로 소비되는 상품일 뿐만 아니라, 대중의 심리와 욕망을 상징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상징적 측면을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통해 시각적으로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한국 문화의 예술적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는 디자인엑스아트가 주최 및 주관하며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전득준 기자 | 마음속,무의식 속에 담겨진 내면의 꿈을 이끌어 내어 희망과 행복감을 주는 최유경개인전 “일루전 오브 (illusion of)” 전시가 8월 20일까지 더스타갤러리(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37-1)에서 8월 20일 까지 열리고 있다. 작품속에 표현되고 있는 고래는 인간을 닮은 표유류 중 가장 큰 동물로 인간을 대변하며, 희망과 꿈을 상징하는 존재로 데페이즈망' 기법으로 표현하여 있어야 할 곳이 아닌 곳에 그것을 배치함으로써 '보이는 세계를 넘어 꿈꾸는 세계'를 보여주려는 의도이며, '마음에 그린집'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평안과 안녕을 유지하는 꿈을 의미하는 존재로 나타나 있다. 누구나 한번은 꿈꾸어 보았을 환상적 이미지, 이상향에 대한 비가시적 상황과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가시적 상황의 이미지를 이원적 감정과 함께 한 화폭에 담아내는 작품들은 제목에서 보듯 생명-환희, 정지하지않는, 일루전 오브,로 이어지는 생명에 대한 끊임없는 인간의 감정을 담아내는 작업의 연장선이다. 자연의 순환적 의미로서 죽음과 탄생을 이어주며 생명체로의 희망의 의지 또는 역동성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은 아크릴로 밑칠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