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31일 학교 미디어 문해 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 제고를 위해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중·고등학교 교감 대상으로 '2022학년도 학교 미디어 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3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현대는 다매체 시대로 교육에서 다양한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제고해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교육부에서 '디지털 기반의 원격교육 활성화 기본법'도 제정돼 미래교육으로의 변화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이에 앞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지난해 2월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특히 이날 연수는 시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교원 대상 첫 미디어 교육 연수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원 인식 제고를 통해 미디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실시됐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 학교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라는 주제로 사전 질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의 정의부터 필요성, 수업 사례 등 학교 관리자가 궁금한 내용을 다양하고 폭넓게 다뤘다.
백기상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과장은 "이번 연수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이 의무화되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이 곧 적용됨에 따라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미디어 문해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학교 현장이 미디어 교육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유용한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교육청은 학교 미디어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오는 6월 9일 중·고등학교 교장 대상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교육 지원 방향'에 대해 연수를 시행한다. 또 2학기에는 일선 학교 교사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추진해 미디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