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2025년 신년사]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장 신년사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부천시의회 의장 김병전입니다.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항공기 사고로 많은 인명 피해가 있었습니다. 고인이 되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빌며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헤아릴 수 없는 슬픔을 겪고 계실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을사년 새해에는 모두가 합심하여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정치적ž경제적ž사회적 어려움을 지혜롭게 이겨내고,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제9대 후반기 부천시의회는‘소통으로 하나되는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의정목표로 삼고 시민들의 삶이 보다 풍요롭고 따뜻해질 수 있도록 민생현장을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시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까지도 귀담아 들으려 노력했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믿음과 기대에 부응하고 부천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천시민 여러분!

 

새해에는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되고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12월 3일 국민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비상계엄이 선포되어 우리나라의 경제, 외교, 안보 등에 커다란 충격을 주며 온 나라가 혼란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하는 국민들의 열망이 모여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고 헌법재판소의 심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도 부천시의회 27명의 여야 의원 모두는 합심하여 이 고비를 슬기롭게 이겨내 시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고 민생경제를 안정시키겠습니다.

 

부천시의회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2025년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약속드립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나라 안팎으로 혼란스러운 상황과 더불어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경기침체와 내수부진으로 민생경제가 올해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천시의회는 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사회 구성원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된 정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로 민생경제를 살리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의를 충실히 대변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우리 의회의 가장 큰 임무는 시민 여러분의 뜻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지역 곳곳의 민생현장을 찾아다니며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시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고 지역 현안과 시민 불편 사항이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겠습니다.

 

또한, 소수의 의견까지도 경청하여 사회의 반목과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는 의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가 되어야 올바르게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도 가능할 것입니다. 부천시의회 27명 의원 모두는 청렴한 자세로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시민의 정서와 기대에 부응하면서 여야가 협력과 견제의 조화로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집행부에 적절한 견제와 협력으로 의회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1기 신도시 및 원도심 재정비 사업, 상동영상문화산업단지 등 부천의 미래를 책임질 주요 사업들에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의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편성된 우리 시 예산이 내실 있게 집행되도록 철저히 감시하여 시민의 귀중한 세금이 적재적소에 잘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정부의 재정난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진정한 지방자치를 이루겠습니다.

 

 

-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모든 시민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의회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부천시의회는 우리 사회에 복지ž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복지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만들고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계층별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겠습니다.

 

재난ž재해 상황 발생 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더 확실히 보호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천시민 여러분!

 

부천시의회는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민주주의를 지키고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의정활동으로 우리 사회에 민주주의 꽃이 활짝 피어나고 시민들의 얼굴에 행복의 미소가 끊이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는 상호 배려와 이해로 사회적 통합이 이루어지고 부천시가 다시 한번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5년 1월 1일

부천시의회 의장 김 병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