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영국과 선진국의 체계화된 공교육과 체험교육을 통해 다문화를 체험하고 글로벌한 인재로 자라납시다

장현우

현 호주 뉴질랜드 협회 이밴트 코디네어터

현 버팅험셔뉴대학교 한국 동문회장

현 콘코디아 대학교 부편집장

전 더불어민주당 청년명예국회의원 여성가족위원회

University of Bolton 석사 재학중

Queenstown Resort College 졸업

2022년 현재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35000을 넘는 세계 10대 강국이 되어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가고 있습니다.이제 우리는 도움받는 나라에서 도와주는 나라가 되었으며 전 세계의 훌륭한 성공 모델이 되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오랜 경험을 한 저는 나날이 발전하는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문화를 모며 큰 영감을 얻었으며 다른 외국인들에게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받을때마다 자랑 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교육정책과 주먹구구식 교욱행정을 볼때마다 교육을 선진화는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아직도 학생들은 시대와 뒤떨어진 주입식 교육에 전전하고 있으며 수도권과 지방을 격차는 날로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 격차는 결국 대학에서 더욱 더 벌어지는데 많은 지방의 학생들이 오늘도 서울과 수도권으로 올라오고 잇으며 이는 결국 지방 교육과의 격차와 더 나아가서 지방의 소멸화를 가속화 시킬것으로 우려됨니다. 이제 더 이상 학생들을 영어 단어장과 노란색 학원버스에 밀어 넣어서는 안됩니다. 미래를 지항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학생 한명에게 맞춤 교육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며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제가 영국 교욱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공교육의 평준화를 뽑을수 있습니다. 영국 대학교는 어디를 진학하든 100년이 넘는 전통과 훌륭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높은 대학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어디를 가든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수 있는 주춧돌이 되어 줄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물론 개인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스스로 언어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아야 하며 열린 시각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대화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콘코디아 국제대학교 에서는 Top Up 프로그램으로 영국 대학 진학 전에 영국대학에서 좋은 성적으로 졸업해서 좋은 인재로 커 나갈수 있는 중간다리 역활을 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어려움을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Top-Up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길지않은 기간에 학위를 취득할수 있으며 콘코디아 과정을 마지고 영국 대학교 마지막 학년으로 바로 입학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현재 영국 학사 학위를 졸업할 경우 현지에서 2년 비자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현지에 취업하여서 글로벌한 인제로 거듭날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불확실이 가득한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양질의 교욱의 중요성이 날로 커질것이며 주먹구구식 주입식 교욱은 한계에 부딪힐 것입니다. 영국 Top Up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화된 공교육으로 미래를 개척하고 스스로 깨우치는 학습으로 자기 주도적인 인재로 자라나 전세계어디서는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워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Reference.

Humprey, Andrew, Will top-up students get a post-study visa in the UK, www.quora.com , Accessed on 15th April 2022

 

외교저널(Diplomacy Journal) 장현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