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포항의 문화적 농도를 탐구하다’ 문화 매거진 PH 5호 발간

‘connect’를 주제로 포항에서 펼쳐지고 있는 삶과 문화의 장…인터뷰, 리포트 등 소개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포항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가 문화도시 포항의 브랜드 확산을 위해 발행 중인 문화 매거진 PH 5호가 발간됐다.


문화 매거진 ‘PH’는 ‘포항의 문화적 농도를 탐구하다’라는 편집 방향을 토대로 포항의 문화적 일상과 공간, 인물, 이슈 등의 이야기를 취재 및 인터뷰로 구성해 매년 두 차례 제작 발간하는 매거진이다.


이번 호에서는 ‘connect’를 주제로 문화도시 포항이 예술과 사람, 도시와 자연, 현재와 과거의 문화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 완성되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아름다운 포항의 바다와 유구한 이야기가 서려 있는 골목과 거리 곳곳에 대한 장면과 예술을 통해 새로운 문화의 서사가 펼쳐지고 있는 운하에 관한 이야기, ‘대안공간 298’, ‘문화검침원’, ‘회아회(회의아닌회의)’ 등 포항 문화의 장을 이루는 사람들과의 인터뷰와 리포트를 소개하고 있다.


포항의 식(喰)문화를 다루는 칼럼에서는 꽁치를 주제로 인문학적 관점의 서사와 함께 포항의 대표 음식문화를 보여주는 꽁치 음식을 소개하며, 법정 문화도시로서 도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그랜드마리오네트 아시아 거점 구축사업’의 준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가 담긴 칼럼도 담겨 있다.


이외에도 이번 호의 주제를 담아 결합의 도시를 이야기하는 경신원 도시학자의 칼럼, 포항의 삶의 깊이를 드러내는 최소희 동화 작가의 에세이, 이재영 포스텍 교수의 포항 이야기를 담은 리포트, 옛 추억과 현재의 삶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송도의 골목 이야기와 포항 옛 고서에서 발견한 포항의 옛 삶의 모습을 담은 칼럼 등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5호 문화 매거진 ‘PH’는 전국의 주요 문화기관과 공공시설에 비치되며, 정기구독 신청이나 문의는 포항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