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인공지능(AI)아트를 활용한 기독 문화 발전을 위해 출범한 한국기독AI작가협회(KCA)가 국제미술품거래소 아트불(ARTBULL) 청담 갤러리 후원으로 오는 16일(토)부터 23일(토)까지 아트불 청담 갤러리 및 가상갤러리에서 AI ART 작가 특별전 [미인전]을 개최한다. AI ART [미인전]은 일반적인 AI ART 전시회의 모니터를 통한 전자적 전시가 아닌 생성형 AI 도구를 이용한 그림에 각 작가가 직접 후작업을 더하여 디지털+피지컬을 결합한 피지털 작품들로 이루어진 파인아트를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AI와 예술의 만남을 통한 새로운 시각의 작품으로, 단순한 외모의 아름다움을 넘어 내면의 강함과 영적인 가치를 통해 찾아내는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또한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예술가들의 시각적 언어가 공간 안에 담겨 있다. [세계평화미술대전 바로가기] 관람객과 함께 창의적 상상력의 축제를 열어 갈 권료주(별이레), 김건영(다지노), 김고희(GH), 김성자(OmaLi), 김세하(KIM SEHA), 김정균(시고르자브종), 김정호(김정호), 김주원(Zukee), 김지혜(지니), 김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임경숙 화백의 초대개인전이 청담성당옆 청담갤러리 아트볼에서 3월 7일 부터 3월 15일 까지 열리고 있다. 임경숙화백은 프랑스퐁피두센터 에서 백남준 선생 다음으로 아시아 여성 최초 팻션쇼우와 퍼포먼스를 한바 있다. 축복하는 새 그림을 빛글림에서 영상으로 제작하여 인천 국제 제1공항 전광판에서 BTS와 함께 소개된바 있다. 또한 조선일보사가 뽑아 광화문태평빌딩 전광판, 베트남 롯데호텔 전광판에도 소개된바 있다. 그 밖에도 뉴욕, 에딘버러, 두바이, 일본. 요르단 등의 세계 여러나라 에서 활발하게 작품활동을 하고있으며 올해도 대만전, 카타르 왕실전, 인도전 등 활발하게 국제전을 펼칠 예정이다. 임경숙화백은 불꽃의노력. 불굴의노력.불가능할 정도의 노력을 하며 살자는 3불 정신으로 예술혼을 불사르며 국제무대에 서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기에 앞으로의 행보에 기대를 해본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스윗이스케이프는 도망치듯 필리핀 보홀로 떠난 남자 주인공이 또 다른 사연을 가지고 보홀에 찾아온 여자 주인공과 우연히 한 집에 머물면서 서로를 알아가고 각자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이야기를 담은 한필 합작 영화다. [영상보기] 공개된 티저에는 보홀에 찾아온 데이브(강동균)과 캔디(아르시 무뇨스)의 우연한 만남이 필리핀의 아름다운 바다 풍경과 함께 펼쳐져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후 두 사람이 지닌 아픈 사연이 담기면서 두 사람이 각자의 상처를 딛고 어떻게 사랑에 빠지는지 앞으로의 서사에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번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 데이브를 맡은 강동균은 현지 올로케이션으로 촬영된 <스윗이스케이프>에서 필리핀 톱배우 아르시 무뇨스와 호흡을 맞췄다. 특히 어떠한 장애물에도 사랑을 향해 직진하는 남자의 섬세한 감정선을 그려내 호평을 받아냈다는 후문이다. 2016년 슈퍼주니어 예성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나의 한국어 선생님> 이후 태국에서 드라마 활동과 광고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그는 전체 영어 대사도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강동균은 “한필 영화는 처음이어서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2024년 아트 살롱 드 아씨는 개관 프로젝트 <살롱 드 아씨와 파리친구들>에 이어, 두번째 프로젝트로 작가 허욱과 작가 방은겸의 Duo Exhibition을 진행한다. 전시<점점점 다다다>에서 '점점점...'은 기호로써 말 줄임의 의미가 있다. 개성 있는 색감으로 반복적인 회화적 기법을 구현하는 두 작가가 한자리에 모였다. 허욱과 방은겸 작가의 이번 전시는 공간의 한계가 없어 보이는 일련의 작품들을 전시한다. 허욱은 곡선과 선으로, 방은겸은 기묘한 반복 형태로 덮은 캔버스의 공간에서 유희를 벌인다. 허욱 작가는 파리 국립 미술학교를 졸업한 후 개인전과 프로젝트, 그룹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뉴욕, 런던, 시드니, 북경 등 해외에서도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의 공공미술 작업을 비롯하여 수차례 미술관 프로젝트, 기업과의 콜라보 작업을 하며 활동하고 있다. 그는 작품에서 ‘첨첨’의 방식을 스스로 발견하고 연구해 왔다. 더할 첨(添)자 두개를 붙인 허욱의 첨첨은 ‘더하다’와 ‘계속하여 보탠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작가의 작업방식은 캔버스 위에 직선과 곡선 사이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한글추상의 광대한 회화세계와 한지에 스미는 달빛의 고요하면서도 오묘한 감흥의 조화로운 독창적 회화세계로 풀어가는 황인혜(ARTIST HWANG INHEH)작가가 청담동 아트불갤러리 청담에서 ”한글 추상 거장전“ 특별전을 2월 16일 오픈하여 2월 29일까지 열고 있다. 30여점이 전시되고 있는 전시장은 한지와 목탄 등이 혼합된 채색의 고요하면서도 은은한 기운의 흐름들이 전해오는 작품들로 사색적인 고격의 분위기를 전한다. 특히 부분적으로 운용된 두들두들한 마티에르 질감은 매우 흥미로운 회화적 인상으로 작품의 전체적인 조화로움을 한층 끌어올린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외교부는 16일오후 조태열 장관 주재로 "외교부 2030 자문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외교부 2030 자문단"은 청년의 국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정부 기조에 따라 주요 외교 정책 수립과정에서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창구로서 도입되었으며,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청년 23명이 공개모집 결과 선발됐다. 조태열 장관은 환영사에서 2030 자문단에 선발된 것을 축하하고, 2030 자문단의 구성으로 외교부가 청년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청년을 우리 외교 정책에 참여시키는 통로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정학적 대전환의 시기에 자문단 모두가 사명감을 갖고, 한국 외교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창의적인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국제사회가 바라보는 명실공히 선진국으로서의 우리나라의 모습과 우리 스스로의 자아상 간 간극을 메꾸기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교부 2030 자문단은 향후 1년간 공공외교·홍보, 국제개발협력, 재외동포·영사 등 3개 분과별로 청년 세대의 여론을 수렴하여 외교부에 전달하고, 청년의 시각에서 정책을 제언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외교부는 2024. 2. 15.(현지시간 기준) 뉴욕에서 제1차 한-유엔인구기금(United Nations Population Fund, UNFPA)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우리측에서는 원도연 개발협력국장이, UNFPA측에서는 디에네 케이타(Diene Keita) 사무차장보가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UNFPA는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문제, 성생식보건(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SRH), 성기반폭력(gender-based violence, GBV) 대응 등을 전문으로 하는 유엔 개발 기구 우리 정부와 유엔인구기금과의 협력을 금년부터 외교부가 주도하게 된 가운데 처음으로 개최된 금번 정책협의회에서 양측은 저출산, 고령화, 이민 등 국제사회의 인구문제 대응에 함께 기여해 나가는 한편, 우크라이나, 아프가니스탄 등 인도적 상황에서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UNFPA에 대한 정규재원 기여는 1997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해 왔으나, 금년부터 동 예산을 외교부로 이관 원도연 국장은 우리 정부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글로벌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한다는 비전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조 장관은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Commission of Inquiry)의 기념비적 보고서가 발표된 지 올해로 10년이 되었으나, 북한 내 인권유린이 여전히 심각한 데 대한 우려가 크다고 했다. 조 장관과 터너 특사는 동 보고서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북한인권 문제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는 한편,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조 장관은 전례 없이 강화된 한미 관계와 한미일이 안보리 이사국을 동시 수임하는 기회를 활용해 국제무대에서 북한인권 관련 공조를 지속적으로 심화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조 장관은 북핵 등 안보 문제와 북한인권 문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연계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며, 북한의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규명 방안도 계속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조 장관은 탈북민·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하고, 북한인권 문제의 국제 공론화를 위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대한 아웃리치도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에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지난 6일 주식회사 굿콜(회장 이원중)과 대한적십자사 조리봉사회(회장 정성덕)는 서울시 강남구 소재 주식회사 굿콜의 대회의실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업무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한적십자사 조리봉사회는 굿콜의 기술력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기능성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 국내 취약계층 및 어르신 식사 봉사를 통해 양질의 음식을 각 계층의 국민께 선보일 예정이다. 대한적십자사 조리봉사회 정성덕 회장은 “여러 요리사들과 함께 마음을 모아 조리봉사회를 결성한지 2년째 되는 해를 맞았다. 결성된 기간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쪽방촌세대, 지역사회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봉사를 진행했다. 금번 업무협약을 통해 굿콜의 기능성 농산물이 전국으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굿콜의 이원중 회장은 “국내 최고의 봉사단체인 대한적십자사의 조리봉사회 회원들과 함께 선한 일을 함게 할 수 있어서 영광으로 생각한다. 자사의 친환경 기능성 농산물의 보급이 전문 요리사들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 조리봉사회는 2021년 기능장, 한식조리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갤러리이즈 신진작가 창작지원 프로그램의 최우수작가로 선정된 장용석 작가의 개인전이 2024년 2월 28일(수)부터 3월 5일(화) 까지 갤러리이즈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전시명 <<Self-Concealment>>는 복잡한 관계의 집단 속에서 스스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어떤 이미지의 틀 안에 자신을 가두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심리의 이면에는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표출하고자 하는 충동이나 갈망이 함께 존재하기도 한다. 장용석 작가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 마음 속 한 켠에 자리잡은 형언할 수 없는 억압된 감정과 현대 사회의 아슬아슬한 관계를 유희적 시각으로 보여준다. ▶ 작가노트 보이지 않는 곳, 그 너머에는 무엇이 있을까? 복잡한 관계의 집단 속에서 우리는 종종 스스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어떤 이미지의 틀 안에 자신을 가두며 살아간다. 자기 은폐(Self-concealment)로 설명되는 이러한 심리의 이면에는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표출하고자 하는 충동이나 갈망이 함께 존재한다. 스스로 은폐하고 억압하는 내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여행산업, 브랜드파워, 쇼핑산업은 그 어떤 산업지형 보다 국가, 도시경쟁력의 높은음 자리표다. 이른바 유통 페러다임의 철학이 2024년 오늘 요구된다. 패션유통의 전문가, 42년의 외길을 걸어온 강신철회장과 문화정책개발 연합 위원장 박동의 만남은 시대철학의 요구에 응답을 찾을수 있었다. 금융공학의 설계와 산업현장에서 길을 찾는 권승욱회장과 함께 전문성을 추임 하였다. 평생 K-방산 전문가의 외길을 걸어온 홍두표장군, 함께한 송진복부회장, -, 손님이 답이다. 디 밀라로제, 오래된 미래, 영혼의 미술관, 신촌점, 인사동점을 함께 설계하며 정의한 <철학>이다. <철학>은, 유일하고 특별하며, 겸손하지만 빛나는 상품과 친절함이 없다면 도태될 것이고 사라지며 방치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소 모호하고 계량할 수 없지만 명제할 수 있는 것은 <한분의 손님이 70억 인류의 모든 것을 유도하고, 함께하며, 거시지표, 미시지표를 충족할 바로미터라는 <철학>이 내재할 수 없다면 <브랜드>는 잉태될 수 없다. 마치 <고흐의 법칙>처럼 고유한 유통브랜드 산업의 시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길에 위치한 갤러리 라메르는 다양한 소재와 표현의 자율성을 요구하는 현대회화에서 ‘古(고)’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제현모 작가의 초대전을 개최한다. 제현모 작가의 초대전에는 ‘師古而不泥古(사고이불니고) : 옛 것을 본받되, 얽매이지는 않는다.’는 큰 주제로 古畫(고화)의 관찰과 寫生(사생)의 현장성을 중심으로 작품들을 선보인다. 제현모 작가는 중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현재는 한국에서 古畫(고화)의 관찰과 寫生(사생)의 현장성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제현모 작가의 작품을 보면 세밀한 붓질과 묘사로 작품의 견고함이 묻어난다. 또한 다양한 소재와 표현의 자율성을 요구하는 현대회화에서 ‘古(고)’의 정통성이 잘 드러난다. 송인들만의 특유한 기법을 터득하여 필묵이 거침없고 송나라 화가들에 대한 높은 이해도로 작품에서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긴다. 오랜 기간 고민하고 깊이 연구한 필법으로 마음과 손이 하나로 이루어져 진지한 자세로 고화의 필법을 사용하였고 표현방식, 그림의 조직적 대비, 바람에 의해 떨어지는 낙엽 표현 등 전체적으로 볼 때 화면구성이 매우 침착하며 안정적이며, 함축적인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봄 갤러리에서 2월1일부터 2월 29일까지 신진작가 Kan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나의 Title은 인물이다. 그 중에서도 여자를 중점적으로 그린다. 이유는 매력을 가장 많이 느끼고 그림을 통해서 잘 표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다. 현재 주재료는 oil paint, color pencil을 사용해 작업하고 있지만 더 나아가서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작업할 생각이다. - 작가노트. Kan.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갤러리정 신사점에서 열리는 특별기획전인 ’URBAN DREAMERS 3‘에서는 서양화가 김중식과 소피 오의 2인展에서 그들의 주옥 같은 작품들이 무심히 지나치던 우리네의 일상 속에서 새로움과 색 다름을 느끼고 순간의 감정도 놓치지 않은 소소하면서도 당연한 미학적 사유를 관람객들에게 창 조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선택적 소통이 되는 시간을 선물하고자 한다. 서양화가 김중식의 꿈꿔왔던 여인들이 살아 움직인다. ‘라파엘로의 여인’, ‘베르메르의 진주 귀걸이 소녀’, ‘마네의 피리 부는 소년’ 그에게 아침 이슬은, 어린 시절 혼자만이 상상해왔던 동화이자 꿈 의 나라이다. 또한 그만의 소우주인 달 항아리 속의 여인들은 강한 생명력과 순수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그의 하루는 늘 행복하다. 삶 속의 기쁨과 환희 그리고 시기, 질투 더불어 탄생과 죽음을 김중식의 영혼이 가득한 달 항아 리 속에 담아 아름다움으로 승화(昇華) 시키고 싶다. 그래서 생명이 꿈틀대는 기운을 담아 동이 터 오르는 새벽에 작가는 붓을 잡는다. 맑고 영롱한 이슬처럼 순수한 김중식의 항아리는 무명(無名)의 도공이 빚어낸 우리의 혼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지은 기자 | 2024년 2월 3일부터 2월 29일까지 청담 보자르 갤러리(허성미 관장)에서는 ‘Beyond the realism’이라는 주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현대구상화가 22명의 전시가 선보인다. 대한민국 현대구상화가협회에서 주관하고 청담동의 대표 갤러리인 청담보자르갤러리가 주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 현대미술의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작품들 속에 구상미술의 한계를 넘어 삶의 애환과 자연의 위대함을 그들만의 언어로 표현한 22인의 특별한 전시로 참여 화가는 권혁, 김와곤, 김용중, 김종원, 류성하, 문인환, 박상훈, 박성열, 박일용, 박정렬, 박학성, 석철주, 설경철, 오광섭, 이강화, 이구일, 이석주, 이영희, 임철순, 정해광, 황재형, 황제성으로 구성되었다. ‘Beyond the realism’라는 제목은 구상화로 표현한 작품들로 사실적인 묘사와 표현의 집중을 넘어 시공간과 기억, 경험들의 미래와 희망에 주목하고 있다. 구상화는 자연이나 대상을 축약하여 형태를 유지하는 정도와 화가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화풍으로 전개된다. 이번 전시는 구상화로 통칭된 극사실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