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단독인터뷰]아시아 SPAC의 대부 Jason Wong ... 한국 방문 이유는

2022 현재까지 8개의 SPAC 후원자 겸 컨설턴트, SPAC 대상 기업은 상장 달성 목표
SPAC와의 합병을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De-SPAC 기회를 발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양려진 기자 |  아시아 SPAC의 대부 Jason Wong ... 한국 방문 이유에 대한 인터뷰를 가졌다.  

 

Q. 왕 부회장 님, 한국에 오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A. 뉴욕 동부시간으로 2023년 2월 9일, 제가 공동 스폰서로 시작한 특수 목적인 수회사(SPAC)인 킨비전인수회사(KVAC)가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에 나스닥 상장을 위한 S-1 정관을 제출했습니다. KVAC는 1억 3천만 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며 아시아와 한국을 중점 지역으로 하는 다른 신경제 분야의 첨단 기술 기업 또는 기타 고품질 기업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번 한국 기업에 대한 소통 교류와 통찰의 기회를 통해 한국 기업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여 양질의 한국 타깃 기업이 합병할 수 있는 적절한 De-SPAC 기회를 더욱 찾아내기를 희망합니다. 우리가 방문한 기업 중 하나는 혁신에 대한 의지가 높고 최첨단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 헌신하는 한국 바이오신약 업계의 선도적인 바이오메디컬 기업인 (주) 메디포럼입니다.

 

Q. 업계에서 귀하를 "아시아 SPACs의 대부"로 지칭하는 부분을 주목합니다. 2014년 초 금융 위기 이후 아시아 최초로 SPAC 출시에 참여하셨는데, 새롭게 부상하는 SPAC의 상장 모델을 시도하게 된 배경과 기회는 무엇입니까?

 

A. 이전에 저는 자금 관리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관련 프로젝트의 출구 전략을 검색할 때 미국이 고유한 SPAC 상장 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모델은 대상 기업이 SPAC와 합병하여 상장을 달성하고 전통적인 백도어 상장에 따른 법적 또는 기타 우발적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SPAC를 점차 이해한 결과, SPAC는 4~8개월 이내에 상장이 가능하며, 상장 후 18~24개월 이내에 대상 기업(De-SPAC) 과의 합병을 완료해야 한다는 것을 추가로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 PE의 5~7년 또는 더 긴 기간에 비해 SPAC는 의심할 여지 없이 시간적인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SPAC listing 모델을 시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SPAC 상장 법은 여전히 비주류적인 위치에 있었고 아시아에서는 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저는 아시아 최초로 SPAC 목록 출시에 참여한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2022. 지금까지 저는 8개의 미국 SPAC를 후원자, 경영진의 일원, 컨설턴트로 참여해 왔으며, 현재 우리 팀은 아시아 시장에서 De-SPAC 경험이 있는 몇 안 되는 프로팀 중 하나입니다. 또한, 우리 팀은 2022년 초에 홍콩 SPAC 1차 착수에 참여했습니다.

 

Q. 미국에서 SPAC 합병을 통해 상장하는 것은 전통적인 IPO와 비슷합니다. SPAC 목록 모델의 독특한 장점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A. SPAC는 자금은 있지만 사업 운영은 하지 않는 인수합병 목적 회사입니다. 통상 경험이 풍부한 운용사나 스폰서가 주도하는 상장을 직접 신청서를 제출한 뒤, 상장 후 18~24개월 이내에 인수 가능성이 좋은 민간기업(대상 기업)을 물색합니다. 합병 후 SPAC은 상장 상태를 이전하고 대상 기업이 상장하고 자금조달할 수 있도록 IPO를 진행합니다. SPAC 상장 모델은 기존 IPO에 비해 독특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스펙은 이미 나스닥이나 뉴욕 증권 거래소의 메인보드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 기업은 상장을 달성하기 위해 스펙과 합병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더 확실합니다. 

 

둘째, 대상 기업이 SPAC와 합병계약을 체결한 후에는 일반적으로 4~8개월 이내에 거래가 완료되기 때문에 상장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고 짧습니다.

 

또한 SPAC는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개인 또는 기관 관계자에 의해 설립되거나 운영되므로 전문적 배경과 채널 리소스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대상 기업을 식별할 수 있으며, 대상 기업이 자본 시장 유동성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에는 세계적인 전염병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더 빨리 자금을 조달해야 했습니다. 미국이 통화 완화 조치를 시행하기 시작했을 때, 그것은 SPAC의 상장 확실성, 가속화된 기간 및 통제된 위험의 장점을 강조하는 역할을 했으며, SPACs의 인기는 전례 없이 폭발했습니다. 

 

2021년까지 SPAC IPO는 거래 수와 자금 조달 규모 모두에서 기존 IPO를 초과했습니다. 2022년은 유동성 긴축과 글로벌 시장 침체로 미국 SPAC IPO 건수와 자금조달 규모가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전체 미국 IPO 딜 건수와 자금조달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0%, 61%에 달하였습니다. 

2022. 이러한 독특한 장점을 바탕으로 싱가포르와 홍콩이 2021년 말과 2022년 초 자체 SPAC 상장 체제를 출범시키는 등 전 세계 주요 거래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Q. 한국은 2009년 2월에 SPAC 상장제도를 시작하여 아시아 최초로 SPAC 상장 모델을 도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총 124개 기업이 SPAC와의 합병을 통해 자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2022년에는 전년 대비 신규 상장한 SPAC의 수가 80% 증가했습니다. SPAC의 베테랑으로서 미국 SPAC과 한국 SPAC의 차이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흥미로운 점은 2017년 초에 제가 한국에 와서 SPAC를 소개하고 홍보를 했는데 그때는 SPAC가 아직 비주류적인 위치에 있었고, 시장에서는 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지만, 이 점에서 한국이 선두에 서 있었습니다. 우리는 한국의 관련 전문가들과 교류를 해왔고, 이 전문가들은 한국의 SPAC가 주식 1주만 발행할 수 있고, 청약서 발행이 금지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적은 외국인 투자자들과 더불어 SPAC의 투자 매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SPAC의 자금 조달 규모는 상대적으로 낮고, 투자자의 상당 부분이 개인 또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그 외에도 기존 IPO와 비교했을 때 SPAC 상장 모델은 아직 상장 효율성에서 뚜렷한 우위를 보이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이 필요합니다. 각 시장마다 고유한 배경이 있으며, 시장의 요구에 따라 관련 규정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귀사와 귀사의 팀은 SPAC 대상 기업의 선정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요건과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어떠한 유형의 기업 분야와 합병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A. 미국 자본시장은 전반적으로 매우 개방적이고, 상장 규정도 매우 포괄적이기 때문에 관련 상장 조건만 충족된다면 수익성 여부와 상관없이 전통 업종과 신흥 업종 모두 여전히 상장이 가능합니다. 
우리 팀은 대상 기업이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또는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지, 핵심 역량과 좋은 성장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성숙하고 효율적인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는지, 대상 기업에 투자하는 주주 배경과 영향력 있는 투자자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고려합니다.

 

한국은 반도체와 전자, 네트워크 통신, 산업 로봇 공학, 생명 공학, 신소재 및 나노 기술, 액정 디스플레이, 석유 화학, 자동차 제조 및 조선과 같은 첨단 기술 산업에서 세계적인 선두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한국은 새로운 소비와 문화적, 창의적 콘텐츠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위의 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기업 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업들이 미국 자본 시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SPAC와의 합병을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De-SPAC 기회를 발굴하기를 기대합니다. 2023년부터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입니다.

 

Q. AGBA의 한국 시장에서의 계획과 AGBA가 한국 기업의 해외 상장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A. 미국 연합 상업협회 (AGBA)는 미국의 다양한 분야의 국제 파트너들에 의해 공동으로 시작되며, 미국 연방 정부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상업 서비스 조직입니다. 최근 몇 년간 AGBA는 SPAC 후원 및 De-SPAC 거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GBA는 강력한 전문적 배경, 풍부한 업계 경험 및 경영진의 광범위한 채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특히 아시아에서 고품질의 타깃 기업을 위한 De-SPAC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 시장에서의 기회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더 많은 한국 기업들에게 더 가깝고 포괄적인 미국 SPAC 합병 및 상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 기업들의 자금 조달 지원, 사업자 접목 등 De-SPAC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한국 기업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2022년에 한국 서울에 지사를 설립하였습니다. De-SPAC 과정 완료 후 중화권 및 전 세계의 리소스를 통해 빠른 성장 달성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Jason Wong Kon Man 소개

25년 이상의 자본 시장 배경을 가진Jason Wong은 SPAC 개시 및 M&A 거래, 펀드 투자, 국경을 초월한 M&A, 프로젝트 운영, 가치 창출 및 프로젝트 완료에 대한 명성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ason Wong은 2014년부터 미국에서 SPAC를 출시하는데 관여해 왔으며, 미국 SPAC의 아시아 개척자 중 한 명입니다. 이와 같이 그는 언론으로부터 "아시아 SPAC의 대부"로 칭송받고 있다. 

 

그는 2021년 9월, 홍콩 증권거래소(HKex)는 제안된 홍콩 SPAC 상장 제도에 대한 자문 문서를 발표했고, 서면 제안서를 HKex에 제출했으며, 그중 일부는 HKex에 의해 수락되었습니다. 2022년 초, Mr. 왕은 최초의 홍콩 SPAC 중 하나의 개시에도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미국연합상업협회(AGBA)의 아시아 지역 부회장, SME 해외 IPO 캐피털 그룹의 특별 고문, 여러 상장 기업의 이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