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주도의회, ‘제20회 제주포럼 의회세션’ 개최

국회의원·도의원 참여, 세계 평화 선도를 위한 도·의회·시민의 역할 모색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5월 29일 오후 1시 30분부터, 제주국제컨벤션센터 5층 오션뷰에서 제20회 제주포럼 의회세션을 개최한다.

 

이번 의회세션은 세계평화의 섬 지정 20주년을 맞아 제주의 평화 비전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도민 참여와 의회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평화 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계 평화의 섬 제주, 참여와 혁신으로 여는 평화의 미래’를 주제로 자율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연세대학교 문정인 특임교수가 좌장을 맡고, 토론자로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재정 국회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문대림 국회의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김준형 국회의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박두화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여한다.

 

2005년 정부가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한 이후 제주도는 초기 17대 실천사업을 추진했으나, 그 이후 지정 취지를 확장하는 논의 및 후속사업 발굴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상봉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이번 의회 세션을 통해 제주가 세계평화를 선도하기 위한 혁신적 방향성과 실행 기반을 마련하고, 지방의회가 수행할 역할을 재정립하는 의미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