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10월 31일, 문화다양성을 국민 모두가 체감하는 일상 속 가치로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문화적 토대로 확립하기 위해 ‘제2차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2025~2028)’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2010년에 유네스코와 문화다양성 협약을 체결하고, 2014년에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국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 제1차 기본계획(2021~2024)에 이어, 사회적 갈등 완화와 지역 균형발전, 디지털 전환 시대의 포용적 문화 구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함께 만드는 포용 사회, 문화다양성으로 성장하는 창의국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문화 간 공존, 새로운 문화를 이끄는 문화자산 확충, 지속가능한 문화다양성 생태계 조성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우리 일상에 문화다양성의 가치가 녹아들 수 있도록 국민적 공감대를 확대하고 사회적 포용성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가칭)문화다양성 거점도시’를 선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0월 31일 10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서귀포)에서 2025년 전국 지자체 총괄ㆍ공공건축가 콜로키엄(Colloquium)을 개최한다. 전국의 총괄ㆍ공공건축가 110명과 함께 건축·도시 분야 산업계ㆍ학계 전문가와 국토부 및 지자체 공무원 등 170명이 모일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국가균형성장을 위한 좋은 공공건축 추진 방향과 공간 민주주의 실현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주제 발표는 ‘지역발전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국가건축정책 추진 방향(김준영 전북 총괄건축가)’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제3차 건축자산 진흥 기본계획(2026~2030) 수립 현황’과 총괄ㆍ공공건축가 제도 활성화 방안, 경북 영주와 제주의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아울러 ‘총괄ㆍ공공건축가 연석회의(라운드테이블)’에서 국토균형성장을 위한 도시건축 품질 향상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총괄ㆍ공공건축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이와 함께 제주 지역 특색을 살린 우수건축물을 답사하며 지역 건축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시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벨라루스 김선아 특파원 민스크, 벨라루스 -- 벨라루스 민스크 중심에 위치한 벨라루스 국립미술관(National Art Museum of the Republic of Belarus) 에서 『K-민화,Folk Painting 한국의 美(Art of Korea)』 전시 개막에 앞서 한국 전통 K-민화 마스터클래스가 열렸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전통회화인 민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자리로, 현지 예술애호가와 시민 약 30여 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복을 상징하는 다양한 문양을 담은 한국 전통 부채를 직접 채색하는 실습을 통해 민화의 색감과 의미를 체험했다. 수업은 명지대학교 K-민화학과 이미형 교수가 진행하고, 아리나 조교가 보조로 참여해 교육의 완성도를 높였다. K-민화民畵, Folk Painting는 한국 서민의 삶 속에서 태어난 전통 회화로, 풍속과 길상, 자연의 조화를 상징하는 예술이다. 예로부터 평민들은 집안을 장식하고 복을 기원하기 위해 민화를 걸었으며, 각 그림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 있었다. 예를 들어, 석류는 다산과 자손 번창을, 호랑이는 악귀를 물리치고 복을 부르는 상징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한국 화단에서 따뜻한 감성과 긍정의 에너지를 담은 회화로 주목받고 있는 김용모 작가가 오는 2025년 11월 1일부터 12월 19일까지 남양주 산들소리수목원 내 나눔갤러리블루에서 초대 개인전「화양연화花樣年華, 꽃 같은 시절」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제목처럼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시절’을 상징하는 꽃과 행복의 이미지를 주제로 삼았다. 작가는 화면 가득 형형색색의 꽃들을 채워 넣어 긍정과 평온, 그리고 충만한 행복감을 표현한다. 어둡거나 부정적인 면을 철저히 배제한 채, 마음의 심정을 극대화한 따뜻한 이미지들이 캔버스 위에서 피어난다. 캔버스 전면에는 질감이 강조된 마티에르 기법이 사용되었으며, 그 위에 담긴 화분과 화병 속 꽃들의 풍성한 형상이 관람자에게 힐링의 감정을 선사한다. 선이 굵고 명확한 윤곽은 각 사물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고유의 속성과 생명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김 작가는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에 있다”며, 작품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노래한다. 흘러넘치는 꽃다발은 평온한 일상이 무한히 펼쳐지길 바라는 작가의 소망을 담고 있으며, 혼합재료와 스크래치 기법을 통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벨라루스 특파원 김선아기자 벨라루스의 중심부, 고도古都 네스비즈(Nesvizh)는 동유럽 문화의 심장이라 불린다. 그 중심에는 라지빌(Radziwill) 가문의 영광과 정신이 깃든 네스비즈 궁성(Несвижский замок) 이 자리한다. 이곳은 수 세기를 넘어 지식·예술·신앙이 한데 어우러진 인류 문화의 결정체로 평가받는다. 성은 연못과 둑으로 둘러싸인 섬 위에 세워져 있어, 외적의 침입을 막는 동시에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한 환상적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밝은 외벽, 섬세한 문장과 장식, 우아한 발코니는 르네상스 미학의 정수를 보여준다. “하나님께 명예를, 조국에는 영광을, 자신에게는 양심을.” (Богу честь, Отчизне слава, себе совесть) 짧은 문장이지만, 라지빌 가문의 품격과 벨라루스 귀족정신의 핵심이 응축되어 있다. 파르니 성당과 조상의 기억 궁전 옆에는 이탈리아 건축가 조반니 베르나르도니(Giovanni Bernardoni) 가 설계한 파르니 성당(Фарный костёл Святого Божьего Тела) 이 서 있다. 이 건물은 동유럽 최초의 바로크 건축물로 평가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벨라루스 특파원 김선아 기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인정받은 동서 문명의 교차점 벨라루스의 중심부에 자리한 미르 성(Mir Castle) 은 마치 중세의 전설 속에서 걸어나온 듯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붉은 벽돌과 흰색 장식, 그리고 다섯 개의 웅장한 탑이 조화를 이루며, 위엄과 우아함이 어우러진 그 자태는 한 폭의 역사화와 같다. 이곳은 단순한 건축물이 아니라, 벨라루스의 상징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인류 문화의 보고寶庫 이다. 시간을 거슬러 오르며, 미르 성은 오늘날까지 ‘평화’와 ‘조화’의 이름으로 살아 숨 쉬고 있다. 16세기, 동서 문화의 경계에서 세워진 요새 미르 성은 16세기 초, 동유럽과 서유럽의 경계에 세워졌다. 당시 이 지역은 전략적 요충지로, 성은 두터운 벽과 화살 구멍을 갖춘 전형적인 고딕 양식의 요새였다. 그러나 전쟁의 위협이 사라지고 평화가 찾아오자, 주인들은 성을 르네상스 양식의 궁전으로 개조하였다. 아치와 발코니, 정원 등이 더해지며 미르 성은 점차 힘과 세련미가 공존하는 예술적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라지빌 가문, 문화와 예술의 후원자 이 성의 주인은 벨라루스 역사에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해양수산부는 우리 수산식품의 해외 인지도 확산을 위해 에이펙(APEC) 정상회의 기간 중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4일간 경주 에이펙(APEC) 국제미디어센터 부근에서 ‘케이피쉬(K·FISH) 푸드트럭’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케이피쉬(K·FISH) 푸드트럭은 국제미디어센터 맞은편에 마련된 케이푸드 체험장 및 휴식공간인 케이푸드 스테이션 내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케이피쉬(K·FISH) 푸드트럭에서는 케이피쉬(K·FISH) 인증을 받은 김스낵, 다시마부각칩 등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우수한 우리 수산식품을 선보이고 시식을 진행하며, 케이피쉬(K·FISH) 홍보영상을 송출하는 등 우리 수산식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행사가 에이펙(APEC) 참석차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해외 대표단에게 우리 수산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향후 수출 확대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우리 수산식품이 전 세계 소비자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청년의 시선에서 문체부 정책을 새롭게 바라보고, 청년의 경험과 생각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10월 2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15동 대강당에서 ‘청년정책 소통간담회: 생각을 담다, 청년정책이 되다’를 개최한다. 최휘영 장관은 간담회 현장을 찾아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문체부는 청년의 정책 참여를 제도화하기 위해 지난 1월, 문화예술과 콘텐츠, 관광·체육 등 3개 분과로 구성한 ‘제2기 2030자문단’을 선발했다. 이후 자문단은 부처 실무진과 협력해 ‘청년참여협의단’을 결성했고, ‘청년참여협의단’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청년이 직접 제안한 분야별 정책 의제를 함께 토론해 ‘8대 대표 과제’를 도출했다. ‘8대 대표 과제’는 이번 간담회에서 공개한다. ‘8대 대표 과제’는 생활예술 활성화를 위한 중장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운영, 지역 기반 맞춤형 예술인 복지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거버넌스) 체계 구축, 콘텐츠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 개선,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세계 진출 지원,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존영 기자 동쪽 끝 한국의 전통이 동유럽의 심장,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꽃을 피운다.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16일까지 열리는 「세계 최초 K-민화 초청전」은 벨라루스 국립민속예술박물관National Museum of Folk Art of Belarus이 공식 초청한 한국 민화,K-Folk Painting의 첫 해외 특별전이다. 이번 전시는 재단법인 세계문화진흥재단과 외교저널Diplomacy Journal 이 공동 주최하며, 한국의 민화 작가 52인이 참가해 ‘K-민화의 세계화K-Folk Painting Globalization’를 주제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문화 외교의 장을 연다. 민화民畵는 이름 없는 백성들의 손끝에서 태어난 희망의 그림이다. 호랑이와 해, 달, 복福과 수壽, 연꽃과 잉어는 모두 인간이 바라는 평화와 조화의 상징이었다. 이제 K-민화는 그 옛 정서를 품은 채, 현대적 감성과 예술적 창의성을 더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는 단순한 회화의 전시가 아닌, ‘한국 정신과 미의식이 세계의 언어로 변환되는 역사적 순간’ 으로 평가된다. - 재단법인 세계문화진흥재단과 외교저널, 문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2025년 10월23일 개봉하는 “이한열” 감독의 “사랑가 사랑을 더 하다”의 주인공인 ”서윤아”이름으로 출연한 배우 김유연은 마을의 땅을 헐값에 사들여 리조트로 개발하려는 조폭 개발업체와 마을 주민들과의 첨예한 갈등속에서 마을을 지키려는 그녀!! 과연 그녀는 마을을 무사히 지킬수 있을까? 배우 김유연을 응원해 본다.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사단법인 한국헤어디자인협회(이사장 최기수)와 KHDA 국제뷰티아트컬렉션 조직위원회가 공동 주최·주관한 『2025 한반도 평화통일 K-뷰티 초대작가전』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고성군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K-뷰티 소상공인의 우수 숙련 기술을 평화통일 기반 조성의 핵심 동력으로 확산하고,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 작가, 청소년, 소상공인들이 함께 참여해 한반도 평화와 통합의 가치를 예술로 표현한 뜻깊은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서 (전)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이자 대전광역시 기능경기위원회 기술 부위원장인 최기수 대회장은 태극기와 한반도기를 나란히 들고 가수 이승철의 ‘홀로 아리랑’을 열창하며 분단의 상처를 넘어 하나의 민족으로 나아가자는 평화와 주권의 메시지를 전했다. 최 대회장은 “남북이 걸어온 길은 달랐지만, 결국 우리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민족”이라며 “‘홀로’에서 ‘하나’로 향하는 통합의 마음을 K-뷰티의 예술과 기술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K-뷰티의 기술은 단순한 산업이 아니라, 사람을 치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10월 4일부터 8일까지 독일에서 개최된 ‘아누가(Anuga) 2025’에 우리나라가 주빈국(Partner Country)으로 참가하여 케이(K)-푸드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 우리나라는 처음으로 주빈국으로 선정됐으며, ‘한국의 맛, 트렌드를 이끌다(Flavor meets Trends)’라는 주제로 김치·장류 등 전통식품부터, 현재 유행 중인 스트리트 푸드와 글루텐프리·비건 등 미래지향적인 혁신제품까지 과거-현재-미래의 케이(K)-푸드를 다채롭게 선보였다. 10월 4일 개막식에서 전세계 식품 관계자를 대상으로 주빈국 대표로 축사한 송미령 장관은 “케이(K)-푸드가 김치·장담그기 등 전통 식문화를 기반으로, 케이(K)-팝·애니메이션 등 문화 콘텐츠와 어우러져 세계인의 식탁과 일상에 자리잡고 있으며, 향후 케이(K)-푸드가 케이(K)-이니셔티브의 핵심 축으로서 글로벌 식품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송미령 장관은 개막식 주요 연사들과 함께 오전에는 혁신제품관, 스타트업관 등을 공식 방문하여 전세계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성준 기자 | 김경협 재외동포청장은 18일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광복 80주년 기념 ‘제9회 고려아리랑’에 참석해 고려인 관련 공연 및 전시를 관람하고 축사했다. 동 행사는 사단법인 너머, 안산시, 대한고려인협회 등이 공동 주최했으며 국내 체류 고려인 동포, 안산 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기념식,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예술단의 태평무 공연, 고려인 이주 역사 및 독립운동 관련 전시, 고려인 음식 문화 전시, 시민 참여 부스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됐다. 김경협 청장은 축사에서 ‘고려인 동포의 역사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우리의 독립과 해방 이후 국가 발전 역사의 중요한 일부’라며 ‘조국을 위해 타국에서 피와 땀을 흘리신 선조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과거 역사적·정치적 이유로 조국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고려인 동포들의 최근 국내 귀환은 단순 이주나 이민이 아닌, 단절된 역사의 복원을 의미한다’며 ‘고려인을 포함한 국내 귀환 동포들을 단순히 외국인이 아닌, 우리 공동체의 일원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한국의 전통미학을 세계로 확장시키는 담화미디어그룹이 대표 브랜드 K-민화(Folk Painting) 와 K-컬처(K-Culture) 매거진을 중심으로 문화외교형 복합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이번 사업은 전통민화, 한복, 그리고 외국인 모델 선발대회를 결합해 ‘전통의 세계화·문화의 외교화·예술의 산업화’라는 비전을 실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K-브랜드 융합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담화미디어그룹이 발행하는 「K-민화」와 「K-컬처」 잡지는 한국의 예술·철학·문화외교를 세계에 소개하는 전문 매체로, 각종 전시·행사·국제교류 현장에서 브랜드 미디어로 자리매김했다. 이 두 잡지는 담화미디어그룹의 공식 소유 브랜드로, 모든 해외 초청전·문화행사·국가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며 K-브랜드의 통합적 홍보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 K-민화(Folk Painting)는한국의 민중예술과 불교미학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예술 브랜드로, 전통의 감성과 현대의 미디어를 결합해 세계 각국에서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K-민화 한복전시 및 홍보모델 선발대회를 통해 민화의 색채와 문양이 담긴 한복 디자인을 선보이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정하 기자 | 자연과 존재, 그리고 생명의 근원을 탐구하는 김복동 작가가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3일까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 3층 G&J갤러리에서 제20회 개인전 「기원–존재(Origin–Existence)」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존재의 근원은 무엇으로부터 기원하는가?”라는 근원적 질문을 주제로, 작가가 수년간 이어온 동물연작과 돌, 그리고 생명의 순환을 상징하는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존재의 근원을 향한 철학적 사유 김복동 작가는 인간과 자연, 생명과 소멸을 화폭 위에서 사유해온 작가다. 그는 “내 존재의 뿌리는 누구로부터, 언제, 어디에서 기원하는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이번 연작을 출발시켰다고 말한다. ‘기원祈願’과 ‘기원起源’의 중의적 개념을 통해, 존재의 근원적 시초(Arche)와 인간의 염원을 동시에 탐색하며 철학적 깊이를 더했다. 이번 전시는 돌·동물·인간의 동질성을 시각화한 것이 특징이다. 화산지대의 암석에서 생명의 기원 물질이 생성되었다는 과학적 상상력에서부터, 고인돌과 조약돌, 그리고 멸종 위기 동물들의 이미지가 한 화면에 공존한다. 이것은 작가가 말하는 “모든 존재